한사군은 정말 한반도에 존재했나 식민빠(식민 사이비 사학) 타도

올해 들어 역사 포스트로는 처음 쓰는 것이네요.
아래 글은 현재 숙명 여자 대학교 명예 교수이신, 이만열 선생님께서 2000년에 발간하신 "우리 역사 5천년을 어떻게 볼 것인가"라는 저서의 "한사군은 정말 한반도에 존재했나"라는 챕터에서 일부 발췌한 내용입니다.

....................................................................................... 

한사군의 위치가 한반도 안이라고 잘못 전해졌다는 것은 조선 후기의 역사지리 학자들에 의해서도 어렴풋이 제기된 바 있다.
그러나 한사군 문제가 한국 고대사 연구의 쟁점으로 크게 부각된 것이나 한군현의 위치가 딱 부러지게 평안도·황해도·함경도 지방으로 고착된 것은 한말·일제하의 일본인 학자들이 주장하면서부터이다.
일설에는 일제 초기 일본의 고고학 발굴팀이 낙랑 유물을 탐사하기 위해 처음 발굴을 시작한 곳은 요동반도의 요하 하류 지역이었으나 갑자기 평양 부근으로 장소가 바뀌었다고도 한다.
이것은 일제가 낙랑군을 평양 지역으로 지목하게 된 것이 매우 의도적이었음을 암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작은 '소문'에서도 보이듯이, 일제는 한사군 문제를 비롯하여 한국 고대사를 자신들의 침략주의 정책에 맞추어 난도질하였다.
일제의 식민주의 사관에 가장 많은 상처를 받은 곳이 '한국 고대사'라고 하는 지적은 바로 이 때문이다.
단군에 대한 인식을 흐리게 하려고 한 것이나 기자·위만을 중국인들이 이주하여 세운 식민정권으로 강조한 것, 한강 북쪽에서 한사군이 존속하는 동안 한강 남쪽은 고대 일본이 지배하였다고 주장한 것 등은 식민주의 사관이 한국 고대사를 왜곡한 구체적인 증거들이다...중략...

여기서 잠시 한말 일제하의 민족주의 사학자 단재 신채호와 위당 정인보가 주장했던 한사군 설을 살펴보자.
신채호의 경우, 그의 여러 저서들에 나타난 한사군론은 일정하지 않으나 뒷날 그의 주장이 정립되었을 때에 그는 '한사군 반도 밖 설치설' 내지는 '한사군이 실제로는 설치되지 않았다는 설'을 주장하였다...중략...

한반도 밖에 설치되었다는 주장은 다음의 이유 때문이다.
첫째, 위만조선의 수도와 강역이 지금의 요하 하류 지역에 있었으니, 위만조선을 멸망시킨 후에 세워진 한사군은 요하 하류 지역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둘때, 한사군의 존재와 겹치는 시기에 낙랑군이 존재했다는 평양과 그 부근에는 최 씨가 다스리는 낙랑국이 존재했기 때문에 그 지역에는 한군현 즉 낙랑군이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 단재는 『삼국사기』의 <고구려 대무신왕(大武神王)> 기록에 그의 아들 호동과 낙랑국왕 최리의 딸의 혼인 관계 기사를 제시한다...중략...

한사군의 위치 문제는 아직도 논란의 대상이지만, 그것이 결코 한국 고대사의 자주성을 흐리게 할 수는 없는 것이다.


덧글

  • 위궁 2012/11/16 15:03 # 답글

    저는 평소에 선생님의 글을 신뢰하고 선생님을 존경하던 사람입니다. 제가 선생님께 부탁드릴게 있는데요. http://blog.naver.com/neal1112/memo/80173770288 여기서 한사군 위치에 대한 논쟁이 있는데 저를 좀 도와주시거나 저한테 조언을 주셨으면 합니다.
  • 지나가는이 2012/11/17 03:24 # 삭제

    위궁님 님 블로그에서 논쟁하신 저 PARHAE라는 놈 아는 것도 없이 앵무새처럼 식민사학의 요설만 나불내는 전형적인 무식한 식민빠네여.
  • 마광팔 2012/11/17 14:23 #

    위궁님, 제가 요즘 생업에 바빠 이 이글루에 평소에 잘 로그인하지 않아서 남겨주신 덧글을 늦게 발견하여 답변이 늦은 점 대단히 죄송합니다.
    제가 네이버에 아이디가 없어서 직접적인 도움을 드릴 수가 없어서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한사군 위치에 관해서는 부족하지만 제 이글루의 자료나 아니면 인터넷에 검색해보시면 다른 훌륭하신 분들이 낙랑군 평양설이라는 망설을 반박한 글들이 많으므로 참조하셨으면 합니다.

    특히 아래 블로그를 운영하는 "대수맥"이라는 분께 도움을 요청하시면 대수맥님께서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http://blog.daum.net/nero1003
  • 위궁 2012/11/17 18:00 # 답글

    저한테 답변을 해주신것 만으로도 감사드리고 영광입니다. 일단 제가 한사군 재한반도설에 대해서 자치통감의 기록으로 반박을 했는데 상대방이 반응이 없네요. 어쨌든 좋은 조언 감사합니다.^^

    사실 제가 1년 전부터 선생님의 블로그에 매일마다 들어가서 선생님의 글을 읽고 참고자료로 쓰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항상 건강하시길 바라며 언제나 이 나라의 암덩어리인 식민빠들을 무찌르는데 앞장서 주십시오.
  • 마광팔 2012/11/17 21:53 #

    감사합니다.
    위궁님께서도 항상 건강하시고 하시는 일 다 잘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 입력 영역


음악 감상실 배너

내 카페 배너

최강의 태그 사이트, 공짜맨의 초보태그^^

카운터

`블로그 개설: 2010년 1월 21일